[막동리뷰] 다루기 쉽고 안전한 토이 드론, 쓰리에스솔루션 ATO-T
차주경 기자 racingcar@chosunbiz.com / 2017.08.03 16:42:18
드론 비행 이론, 조종 방법을 익히려면 토이 드론부터 접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기는 작지만, 토이 드론을 다루는 데 익숙해지면 그보다 큰 제품도 쉽게 조종할 수 있습니다.

▲쓰리에스솔루션 ATO-X 본체. / 차주경 기자

국내 IT 기업 쓰리에스솔루션(3S솔루션)은 상업용 중대형 드론에서부터 소형 토이 드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갖췄습니다. 이 중 쓰리에스솔루션이 최근 출시한 토이 드론 ATO-T는 비행 안정성에 초점을 맞춘 보급형 토이 드론입니다.

▲쓰리에스솔루션 ATO-X 구성품. / 차주경 기자

쓰리에스솔루션 ATO-X의 구성품입니다. 드론 본체, 리튬폴리머 배터리, 충전 케이블과 프로펠러 1조를 비롯해 프로펠러 가드, 설명서 등이 포함됐습니다. 구성품을 모두 담을 수 있는 케이스도 요긴합니다.

▲쓰리에스솔루션 ATO-X 본체. / 차주경 기자

프로펠러는 핀 탈착 방식으로 파손되거나 소모되면 교체할 수 있습니다. 드론이 한 쪽으로 기울거나 흔들릴 경우 프로펠러가 휘거나 파손되지 않았는지 살펴보세요. 본체에 배터리를 씌운 후 배터리 커버로 보호할 수 있으며 프로펠러 가드도 기본 제공됩니다. 프로펠러 가드는 충돌이나 추락 시 프로펠러가 망가지지 않도록 보호하고, 사람과 부딪혔을 때 피해도 줄입니다.

▲본체 커버를 벗기면 배터리 슬롯이 드러납니다. / 차주경 기자

배터리를 장착한 채로 본체 미니 5핀 단자에 USB 충전 케이블을 연결하면 충전 가능합니다. 1시간 가량 충전을 마치면 약 7분 가량 비행할 수 있습니다. 3개 동시 충전기(1만2000원)와 추가 배터리(8000원)도 별도 구매 가능합니다.

▲쓰리에스솔루션 ATO-X 본체 아래 배치된 센서들. / 차주경 기자

본체 아래에는 광학/초음파 센서가 장착됐습니다. 이들 센서는 각각 광학 패턴과 초음파로 드론 위치와 고도를 파악, 비행 안정성을 높입니다. 단, 초음파가 이상 반사되거나 흡수되는 환경(물이나 금속면), 아래에 광학 패턴이 없는 경우 오동작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프로펠러 가드를 벗긴 쓰리에스솔루션 ATO-X. / 차주경 기자

쓰리에스솔루션 ATO-X의 본체 크기는 가로 세로가 각각 190mm, 높이는 프로펠러 가드를 포함해 40mm, 무게는 60g입니다.


▲[막동리뷰] 쉽고 안전한 토이 드론, 쓰리에스솔루션 ATO-T 영상. / 차주경 기자

이 드론을 조작하려면 애플리케이션 'ATO-X'를 블루투스 4.0 지원 스마트 디바이스에 설치해야 합니다. 드론 배터리를 장착, 전원을 켜고 애플리케이션을 실행, 드론 검색 탭을 누르면 제품명이 검색됩니다. 제품명을 누르면 스마트 디바이스와 드론이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스마트 디바이스에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조종할 수 있습니다. / 차주경 기자

조작은 매우 쉽습니다. 스마트 디바이스상에 나타난 조이스틱으로 조절 가능한데, 왼쪽 상하좌우 조이스틱으로 각각 상승/하강/좌회전/우회전을, 오른쪽 상하좌우 조이스틱으로 각각 앞 이동/뒤 이동/좌 횡이동/우 횡이동을 담당합니다. 이/착륙은 원터치로 간편합니다.

▲비행 중인 쓰리에스솔루션 ATO-X. / 차주경 기자

쓰리에스솔루션 ATO-X는 제자리 비행 기능 호버링을 지원합니다. 일반 토이 드론은 이 기능이 없어 계속 이륙할 수 있도록 조이스틱을 조작해야 하지만, 이 제품은 조작하지 않아도 고도를 스스로 유지합니다. 다만, 주변에 강한 자성이 있거나 건물 내인 경우 드론이 호버링 중 조금씩 움직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쓰리에스솔루션 ATO-X 본체. / 차주경 기자

쓰리에스솔루션 ATO-X는 성인뿐 아니라 초중고등학교 학생들도 다룰 수 있을 만큼 편리하고 쉬운 드론입니다. 조작계가 직관적이어서 배우기 쉽고, 제자리 비행 기능 덕분에 천천히 조작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고도도 2m까지로 분실 우려가 적습니다. 보이스 콘트롤 기능도 요긴하며, 프로펠러 가드와 자동 전원 꺼짐 기능이 있어 안전성도 갖췄습니다.

▲쓰리에스솔루션 ATO-X 본체와 구성품을 케이스에 담은 모습. / 차주경 기자

이 제품은 레이싱 드론이나 항공 촬영 드론을 원하는 사용자에게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안전성이 높다고는 하지만, 주변 변수에 따라 비행 중 드론이 조금씩 움직일 수 있으니 비행 중 항상 집중해야 합니다. 고도와 거리 제한은 안전성은 높여주지만, 사용자의 비행 자유도는 제한합니다.

쓰리에스솔루션 ATO-T는 12만9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else { include $_SERVER["DOCUMENT_ROOT"]."/news/article.org.htm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