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현실로…신개념 HMD·콘텐츠 속속 등장
차주경 기자 racingcar@chosunbiz.com / 2018.05.04 06:00:00
고전 애니메이션·영화 등 서브컬처를 가상현실(VR) 기술에 녹여낸 SF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은 전세계에서 5억달러(5378억원)를 넘는 수익을 올렸다. 우리나라에서도 200만명 이상의 관객이 영화를 볼 만큼 흥행이 나쁘지 않았다.

레디 플레이어 원을 수놓은 VR 게임 공간은 곧 현실이 될 전망이다. VR 업계는 현실감을 높이고 재미에 완성도까지 더할 수 있는 기기와 콘텐츠 개발에 매진한다.

구글과 애플은 스마트폰에 증강현실(AR) 기능을 적용했다. 사용자는 현실 공간에 영화 캐릭터나 아바타(사용자의 모습을 본따 형상화한 입체 이미지)를 배치하며 AR을 즐길 수 있다. 이 기술은 VR로 사용자를 이끄는 마중물이자, 원격 회의나 교육 등 VR 콘텐츠 개발의 밑거름이 된다.

페이스북은 가상현실 콘텐츠를 즐길 때 꼭 필요한 HMD(Head Mount Display) 제품인 오큘러스 시리즈 보급에 나선다. 최근 출시된 염가형 HMD 오큘러스 고(Go)는 스마트폰이나 PC 연결 없이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디즈니리서치가 개발 중인 가상현실 수트 포스 재킷 설명 화면. / 디즈니리서치 유튜브 갈무리

디즈니리서치는 25일(현지시각) 가상현실 수트 '포스 재킷'의 개념도와 영상을 공개했다. 이 제품은 에어백과 센서를 내장한 입는 형태의 VR 체험 기기다. 내부 에어백은 자극에 따라 수축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비나 눈을 맞거나 몸에 가해지는 자극을 체험하는 등 VR 이용 중 촉각을 느낄 수 있다.

▲레노버 '제다이 챌린지 AR 헤드셋' 키트 소개 영상. / 레노버 유튜브
레노버는 AR 기술과 영화 '스타워즈' 콘텐츠를 융합한 게임 도구 '제다이 챌린지 AR 헤드셋' 키트를 선보였다. 키트는 HMD와 광선검 콘트롤러, 위치 파악 비콘으로 구성된다. 레노버 제다이 챌린지 AR 헤드셋 키트를 활용하면, 사용자는 영화 스타워즈 속 주인공이 돼 AR 공간에서 광선검 대결, 체스, 대규모 전투 지휘 등을 즐길 수 있다.

애니메이션, 게임 등 캐릭터 부문에 강한 일본은 일찌감치 VR과 캐릭터의 융합에 나섰다. 게임·콘텐츠 제조사 반다이남코가 만든 VR 어트랙션(놀이기구) 테마파크인 'VR 존 신주쿠(VR Zone Shinjuku)'는 주목할 만하다.

▲에반게리온 VR 소개 영상. / VR 존 신주쿠 유튜브
반다이남코는 애니메이션 '에반게리온'의 캐릭터 및 설정에 VR 기술을 적용한 어트랙션 '에반게리온 VR : 영혼의 왕좌'를 2017년 말 선보였다. 이 어트랙션은 4인용으로, 사용자는 에반게리온 탑승자가 돼 함께 출격 후 전투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속 명장면을 그대로 재현해 실감과 재미를 더했다.

반다이남코는 VR 존 신주쿠에 가상현실 멀티플레이어 게임(여러 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같은 공간에서 즐기는 게임) 어트랙션을 설치했다. 4월 28일부터 운영되는 가상현실 게임 어트랙션 '드래곤퀘스트VR'이다.

▲드래곤퀘스트VR 게임 화면. / 반다이남코 홈페이지 갈무리

이 게임의 원작은 인기 역할수행게임(RPG) '드래곤퀘스트'다. 최대 4명이 20x12m(가로x세로) 공간의 게임장에 참가해 VR HMD와 콘트롤러를 활용해 동시에 게임에 임한다. 플레이어는 콘트롤러를 휘둘러 칼로 몬스터를 공격하거나 마법진을 펼쳐 공격 혹은 회복 마법을 쓰는 등 실제 게임 속 주인공처럼 활동할 수 있다. 게임장 속 다른 플레이어와의 협업도 가능하다.

초기 VR 기기와 콘텐츠는 화질이 낮고 유형도 대부분 단순했다. 센서를 비롯한 첨단 기술이 적용되면서 VR 기기의 성능이 향상됐고, 인기 애니메이션·게임 캐릭터가 더해지며 콘텐츠 품질이 좋아졌다. 1~2인이 즐기던 가상현실 어트랙션도 3~4인이 같은 공간에서 협동하며 즐길 수 있을 정도로 발전했다.

VR 업계 한 관계자는 "VR 기술이 발전하고 콘텐츠가 다양해지는 등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며 "온라인 게임, 증강현실 회의 및 협업, 심리치료 등 우리 일상을 영화처럼 만들어주는 VR 콘텐츠가 빠르게 보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가상현실 #레디플레이어원 #VR #AR #MR #가상현실게임 #아바타 #페이스북 #구글 #애플 #드래곤퀘스트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